각론 1. 물질적 여유/잘 굴리기

가격이 유일한 단점이라는 건

일주일만더 2023. 5. 16.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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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행복한 가정은 대개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각자의 이유로 불행하다 (안나 카레니나)


B 단점이 수준을 정의한다 (리비히 최소량의 법칙)


A = B
 
과락이 있으면 안 된다


사람 기업 물건 모두 마찬가지

그래서 보통 물건을 고를 때

쉽게 다다르게 되는 곳은

 


"가격이 유일한 단점"

 
 
 

자동차 아반떼 그돈씨
그돈씨의 종착역: 가격 빼고 다 만족

 
 


가격이 유일한 단점이라는 건





근데 생각해 보니까 이 포지션은

뒤집어 말하면

 


가격이 유일한 단점

= 가격 빼고 다 장점

 
 

바로 버핏이 말한

브랜드이자 해자
 

내 주제에 무형자산 브랜드가치 

분석이랍시고 어쩌고 저쩌고 하는 것보다

그냥 공급자가 가격 책정한 거 보면

알 수 있다는 이야기



내가 보니까 

대부분 소비자들은
 

'이게 메모리는 별론데(-) 카메라는 좋으니 (+)

가격을 플러스 마이너스 조정해서 요정도가 적당'

뭐 이런 방식(Reasonable)으로 판단하지 않음


'하 좀 비싸네... 

그래도 일단 감당은 가능?'

이런 식(payable)으로 결정함


팀 쿡 왈 '하루 커피 1잔보다 아이폰이 싸다'

혹자 왈 '1년에 n일 몇 년 입는다 치면 비싼 옷 아니야'

모두 딱 이 맥락임

21년 7월 글 하차감 좋은 차 딱 정리해준다



소비자가 선택을 고려할 때

가격이라는 요소는

다른 기준 (A B C D)들과 함께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론이 내려진 다음, 

'다른 것들과 별개로'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개입한다는 거
 

가격은 선택기준 중 하나가 아니라
 
선택 영역 범위를 정해주는 천장으로 기능한다
 

그런데 여기에 할부라는 마법을 끼얹으면??

부동산 밑으로는 거의 다 payable 해짐
 
과소비 과소비 하지만
 
이렇게 보면 그냥... 그 과소비가 당연한 거지
 
그래서 진정한 사치재는 부동산




결론:

재화/서비스 공급자라면

가격 외 ABCD 등에서는

'까일 게 없는' 수준을 만들어서 

고가 전략으로 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


당연히 이런 경쟁력은 아무나 못 가지는데

그 어려운 걸 해낸 자에게 종종 보이는 신호


 


돈 밝힌다고 욕먹기 시작함

 

소비재 중 가격으로 욕먹고 난 후 

잘 안 된 케이스가 잘 없는 듯

아이폰 100만원 넘겼을 때 애플

된장 소리 듣던 시절 스타벅스...


만약 경쟁력이 없었다?
 
그냥 헤어지고 말지 

이러네 저러네 욕 할 것도 없거든


나마스떼


참고글: 
2020.10.09 - [부록 (단상)/일상] - 쇼핑 노하우 : oo을 넣어서 검색

쇼핑 노하우 : oo을 넣어서 검색

아이가 자라면서 쿠팡 + 당근마켓 많이 쓰고 있는데 몇 개 후보 놓고 선택할 때 나름 노하우 "제품명 + 단점" 혹은 "제품명+비추" 이렇게 검색해 봄 ㅋㅋㅋ 예를들면... "듀웰 카시트 단점" 이런 식

pujin28.tistory.com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