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_3줄메모] 뛰어난 생각을 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카카오톡 채널 : 하루3분 꿀꿀멍멍 인기글 모음(카톡에서 '일주일만더'검색)
"능력보다 상황이다-메타인지의 힘" - 김경일 교수
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을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창의력에 관한 실험을 진행
A그룹 - "원하는 도구를 골라서, 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들렴"
결과 : 다들 비슷한 무난한 도형을 골라서 뻔한 결과를 만듦.
원기둥에 바퀴 달아서 기차나 자동차... 블록 적당히 쌓아서 집...
남들과 다른 특이한 도구는 고르지 않음. 왜? 뒷감당이 안 될거 같아서
B그룹 - 행동 사이에 텀을 둠
"원하는 도구를 고르기만 하렴" (그 후) "지금 고른 것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렴"
결과 : A그룹과 두 가지가 달라짐
1. 옆 사람을 쳐다보지 않는다. 왜? 다른 걸 골랐으니까...
2. 좋아하는 도구를 골랐기에, 더 열심히 만듬
C그룹 - 행동의 순서를 바꾸게 함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니?"
..... 엄청 용감한 결과물들이 나옴
무한동력 자동차, 충전불필요 스마트폰 등
그리고 나서 "그걸 만들기 위한 도구를 고르렴"
아이들은 힘들어하지만(...) A/B그룹과는 차이를 보이는 모습이 있는데
도구를 고를 때 적당히 고르지 않는다.
뚫어져라 살펴보고 만져보고 냄새 맡고 굴려보고...
D그룹 - C그룹과 동일 + 도구를 고른 뒤 옆사람과 바꾸게 함
그리고 나온 결과물들을 보자면 예상대로
C와 D그룹이 개성 창의성 독창성 등등에서 훨씬 높은 수준을 보임
3줄 메모
1. 상황이 사람을 만든다.
창의적인 사람은, 창의적으로 만드는 상황에 들어갈 줄 아는 사람
능력이 만들어 내는 변수보다 상황이 만들어 내는 변수가 훨씬 크다
2. 큰 결과에 반드시 큰 도구가 필요한 건 아니다.
큰 결과를 만들려면 거창한 방법이 필요하다고 믿는 것이 인간의 심리라서
(내가 가진) 작은 것으로는 큰 결과를 만들지 못한다고 착각하기 쉽다.
학생들에게 주사위 두개를 던지게 하면서
12가 나오게 하면 10만원을 준다고 하면 학생들은 오버액션하는 경향이 있고
2가 나오면 10만원을 준다고 하면 주사위를 살짝 굴린다
윷놀이 생각해보면 다들 공감 가능
3. 원하는 것을 먼저 상상/이야기하고, 그다음 하우투를 고민
가진 것이 작다고,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목표를 제한하지 말라
가. 일단 먼저 (제한없이) 목표를 가지고
나. 그럴려면 내가 가진 도구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한다
둘 다 "너 미쳤구나?"라는 말을 들을 수준이면 더 좋을 듯
새롭다 = 기존방식or남들과 다르다 = 성공확률이 높다는 뜻이니까
상위 10%는 '어떻게'를 생각하고, 하위 10%는 '~할 걸'을 생각한다지
참고글:
2020/11/23 - [부록 (단상)/유튜브_3줄메모] - [유튜브_3줄메모] 독하게 인생 살아온 이야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