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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리 멍거의 비공식 강연 (실용적 사고에 대한 실용적 사고)총론 (부자학개론) 2021. 1. 3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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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리멍거가 1996년 비공식 강연에서 소개한
훌륭한 사고를 위한 다섯 가지 방식과 그에 관한 연습문제원 강연 전문은 심리학과 통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시카고 대학과 뉴코크 사태를 까는내용이지만어렴풋이 버크셔가 1988년 코카콜라에 베팅할 당시
찰리 멍거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를 조금은 엿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언제나처럼 좋은 가르침은 단순하지만 체화는 멀고도 멀다
말은 쉽지만 인생은 실전이다
개념 1 : 중요하면서 + 고민의 여지가 없는 질문으로 문제의 단순화
개념 2 : 수학적 개념으로 현실 파악
개념 3 : 역방향 사고
"뒤집어라. 항상 뒤집어봐라"
개념 4 : 실용적인 지혜는 기초적인 학술 지식. 다만 다학문적 사고가 필수 (통섭)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문제가 못으로 보인다"
개념 5 : 위대한 결과는 조합에서 나온다연습문제)
1884년 애틀란타, 글로츠라는 부자가 자신이 투자금 200만달러를 댄 무알코올 회사를
150년 뒤 2조달러 규모(대략 연 9.7%의 성장)로 키울 사업계획을 제시한 사람에게 맡기기로 했다
글로츠는 그 회사명도 만들어 두었는데, 바로 "코카콜라"이다.이 '200만 달러의 자본을 150년 뒤 2조 달러로 불리는 것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학부생 정도의 지식을 가진 당신은 답변시간 15분 동안 어떠한 계획을 말하겠는가?
찰리멍거가 강연에서 든 예시답안을 요약해 남겨본다
요약하면서 다시 한번 느낀다 나라는 인간의 콩알만 한 circle of competence...
1. 위대한 기업의 요건 두 가지 (개념1)
가. 2조 달러의 회사라면, 유사상품을 판매해서는 만들 수 없다
한 마디로 '코카콜라'를 트레이드마크로 등록해서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함
나. 그만한 규모라면 애틀랜타-미국-세계 시장에서 모두 성공해야 할 것이며
그러려면 세계적인 매력을 지닌 상품 개발이 필수
2. 2조달러의 수학적 의미 (개념2)
2034년경 세계 음료수 소비자를 80억명으로 보자
사람은 매일 1.8리터의 물을 마심 = 230ml병 8개
우리와 경쟁자들이 파는 음료가
전 지구인 수분 섭취의 25%를 차지하고, 우리가 그중 5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한다면
230ml병을 연간 2조9200억개 판매 가능
(80억명 x 8개 x 25% x 50% x 365일)
여기에 개당 순이익 4센트라면 : 1,170억 달러의 연 이익
이 정도라면 멀티플 17 보면 20조 달러 기업이 가능하다
개당 4센트의 이익 유지가 문제인데
(해자만 강력하다면)
통화가치 하락, 세계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력/성향 증가, 기술발전으로 원가 절감
이 모든 것이 개당 4센트 이익 목표에 모두 유리하게 적용될 것
3. 심리학으로 본 사업의 본질 (개념4, 개념5)
심리학적으로 볼 때, 이 사업의 본질은"자극(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와 트레이드드레스) - 반응(구매 및 섭취)"
이러한 조건반사의 창조와 유지
따라서 심리학의 두 가지 개념-조작적 조건 형성/고전적 조건 형성-을 모두 이용하려면
실질적 보상(맛있는 청량음료)과 파블로프 효과(고유 이미지, 색깔, 맛 등의 요소)가 필수적
그리고 추가로 다른 심리학적 개념인 '사회적 증거의 효과'를 누리기 위한 광고까지...
이러한 세 가지 요소의 결합에서 자체 촉매 반응을 통해 저절로 근사한 결과가 나올 것
4. 계획의 현실성 점검 (개념3)현실성 점검을 위해, 역으로 생각해 보면
절대로 피해야 할 사항 네 가지가 있다
가. 음료의 뒷맛으로 소비가 중단되면 안 됨.
더운 날에 걱정 없이 연달아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트레이드마크의 침해
비슷한 다른 상품이 시중에 유통된다면 그 브랜드의 소유주는 우리여야 한다
다. 성공에 자연히 따라오는 시기심
시기심은 인간 천성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연스러운 것"당연히 성공해야 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만이 시기심을 피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따라서 성공에 걸맞은 품질, 광고,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라. 잘못된 피드백
우리의 트레이드마크가 시장을 지배하고 난 후에는
시장지배력을 스스로 위협하는 일은 없어야 함
비록 새로운 맛이 더 좋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맛으로 바꾸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맛을 선호하는 심리적 효과가 있기에 (현상유지편향)
대대적인 변화는 오히려 경쟁사에게 유리하게 이용될 수 있다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 뉴코크
참고글:2020/12/06 - [부록 (단상)/일상] - 혜민스님이 망한 "진짜" 이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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