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멘탈] 변해야 산다 - This too shall pass
    각론 2.정신적 여유 2019. 1. 31. 17:54




    솔로몬이 변하지 않는 진리를 담은 문장을 공모해서 수상한 문구라지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한 말이다.


    원래 진리는 3살도 알지만 80살도 하기 어려운거라던가





    유사버전 : 고전은 누구나 알지만 막상 아무도 읽지 않은 책





    고등학교 때 책상에 한 번 앉으면 일어나질 않는 친구가 한 명 있었다


    공부 한다고 막 티내진 않으면서도, 꾸준히 페이스 유지함 



    너가 S대 안가면 누가 가겠어 



    했는데 정말 S대 경영감




    누군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고개를 들어 관악을 보게 하라




    아마 고1 2학기 즈음부터, 나는 갈 수 없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어차피 different league임에도


    그 친구의 합격이 부러웠던 기억이 난다. 


    합격한 거 듣고 놀라고 등록금 저렴한 거 듣고 두 번 놀램. 


    여하튼 이 친구가 신입생 때, 교수님이 첫 수업 때 한다는 말




    "너희 중 대부분은 여기 온 것 때문에 인생 망칠 것이다"





    한 번 상상해보라. 


    막 입시를 마치고 S대 경영 문과 최고존엄 타이틀을 받은 스무살들이


    얼마나 부푼 마음으로 첫 수업에 들어왔겠는가. 


    그런데 고3도 아니고... 신입생을 앉혀놓고 저런 멘트를 친다?


    가족의 자랑이자 주위의 부러움인데, 그것 때문에 인생을 망친다는 워딩은


    솔직히 좀 오바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전혀 가감할게 없는, 100% 정확한 표현이었다. 역시 S대 교수님




    나의 성과가 바로 나의 걸림돌이다.




    내가 나태하게 보낸 시간들은 


    정말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내가 뭔가 이뤘다고 안주할 때였다



    부끄럽지만 기록을 위해 적자면 



    대학뽕에 취해있던 대학교 입학 후


    전문직뽕에 취해있던 시험 합격 직후


    그리고 맞벌이뽕에 취해있던 결혼 직후



    적고 보니 삼구삼진이네...



    성과는 성과대로 내려놓고 다시 앞을 바라봐야 한다


    왜? This too shall pass니까.




    예전 한 대학 선배의 페북에서 이런 글을 본적이 있었다

    (지금은 SNS를 전혀 하지 않는다)



    글에는 소주병이 널부러진 어지러운 술자리와


    여느 술자리처럼 얼굴 벌개진 몇 명이 브이자를 그리고 있는 사진


    "여기 SKY 출신이 몇 명인데 서울에 집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


    세상이 잘못 되었다는 식의 그런 글



    한심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 글을 보고 한심하다 생각했던 나도 별 다를바가 없었다.


    헤르만 헤세의 말대로, 나의 어느 일부분에는 과연 그 선배와 같은 그 무엇이 없을까?


    비단 수능 점수가 아니더라도 그 대상이 무엇이건, 그것과 같은 마음이 없었는가 말이다.


    그랬다면 애초에 내가 그 글을 읽을 시간이나 있었을까?


    설사 읽는다 해도 '아 이 사람 생각은 이렇구나'하고 넘기면 될 일이다.


    이런 걸 기억하고 있는 것조차 내 뇌용량 낭비일지 모른다 


    안 그래도 늙어가면서 용량 줄어들고 있는데







    그렇게 보낸 허송세월을 이제와서 탓할 것도 없다. 


    나의 의지가 부족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 거고, 


    내가 아무리 손을 뻗어본 들 과거의 나에겐 닿지 않는다. 




    아무리 외쳐본들 이젠 That has already passed 




    결국 지금 끊임없이 대응하고 변화. 그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최선이다.



    참고글:

    2019/01/30 - [각론 2.정신적 여유] - Life is too short to be fragile




    과연 지금의 나는 멈춰있나? 아니면 변화하고 있나?


    모든 문제와 정답이 내 안에 있는 것이고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은 현재의 나를 만든 건 과거의 나라는 거다. 


    그럼 미래의 나를 만드는 건?


    끝.

    댓글

하루3분 꿀꿀멍멍: 거울 속 오랑우탄 (카카오스토리 일주일만더)